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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래스들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.
정적 유틸리티를 사용한 예시)
public class SpellChecker{
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private SpellChecker(){}
}
싱글턴을 사용한 예시)
public class SpellChecker{
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private SpellChecker(...){}
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= new SPellChecker(...);
}
자원을(dictionary) 다른 구현 클래스로 교체해야 한다면 번거로운 작업이 될 것이다.
dictionary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소드를 추가하는 방식도 있지만, 이 방법은 어색할 뿐더러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다.
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.
의존 객체를 주입하는 방법
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.
의존 객체 주입은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준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{
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;
public SpellChecker(Lexicon dictionary){
this.dictionary = Objects.requireNonNull(dictionary);
}
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{...}
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{...}
}
이 방식을 사용하면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동작한다.
또한 불변을 보장하기 때문에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된다.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, 정적 팩터리,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이 가능하다.
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.
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지만, 의존성이 많은 큰 프로젝트에서는 코드의 가독성을 떨어트린다. Spring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해소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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